레프트4데드 - 탱크




체력- 3000/4000/6000/8000(각, 쉬움, 보통, 고급, 전문가)

능력- 생존자들에게 자동차나 콘크리트 덩이를 던질 수 있음

공격-펀치, 차와 같은 무거운 물체를 날리기.


탱크는 거대한 몸집의 특수 감염자다. 감염이 대량의 근육 성장을 유발했으며, 이로써 초인적인 힘을 발휘한다. 이 괴물은 관통할 수 없는 벽을 제외한 다른 사물을 뚫고 자동차나 콘트리트 덩이같은 큰 물체를 던질 수 있다. 탱크가 내는 으르렁거리는 소리와, 달릴 때 내는 진동 때문에 생존자들에게 멀리서도 언제나 감지되기 쉽다. 탱크의 강력한 힘과 튼튼한 체력은 탱크를 끔찍한 적으로, 특히 경험이 부족하거나 협동이 안되는 생존자들에게는 더더욱 끔찍한 적으로 만든다.


종종 플레이어들은 대전 모드에서 탱크의 역할을 맡게 된다. AI에 의해 컨트롤이 주어졌을 때, 탱크는 생존자를 공격하지 않거나, 생존자가 시야에 들어있지 않을 때 점차 줄어드는 공포 수치를 가진다. 이는 플레이어가 생존자로부터 장시간 도망쳐서 캠핑함으로써 캐릭터의 역할에 맞지 않는 플레이를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도입됐다. 공포 수치가 소모되면 탱크의 조작은 가능할 경우, 다른 플레이어에게 넘어가게 된다. 두번째 플레이어의 공포 수치가 소모되면 탱크는 인공지능에 의해 조작된다. 또한, 플레이어들이 탱크를 조작할 때, 그들은 노란 균열로 표시된 벽들을 부술 수 있다. 일반 감염자 무리나 특수 감염자들이 벽을 부술 수 있기는 하지만, 탱크만이 강철을 부술 수 있다. 또한, XBox360과 PC 버전의 게임 모두, 부술 수 있는 사물들이 붉은 색으로 표시되도록 업데이트가 있었다.




등장하는 탱크의 수는 서버 설정, 난이도, 인공지능에 의해 결정된다. 한 챕터에 1마리보다 많은 탱크가 등장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피날레에서는 각 구출을 기다리는 동안, 동시에 등장하지는 않지만(말라리아-Swamp fever의 피날레는 예외적으로, 대전모드를 제외하고는 두마리의 탱크가 한꺼번에 등장한다) , 두마리의 탱크가 이어서 등장한다. 두번째 탱크를 죽이고, 구조가 도착했을 때는, 여러 마리의 탱크들이 동시에 등장할 수 있다. 피날레를 제외한 상황에서 탱크 두마리가 동시에 등장하는 것이 적은 확률로 존재하기는 하지만, 실제로 발생하기는 매우 어렵다. 피날레에서의 탱크의 등장은, (생존자가 부머의 구토를 맞았을 경우는 예외지만) 일반 감염자들이 공격을 멈춤으로써 플레이어들이 재정비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기는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하지만, 피날레 이외의 챕터에서는 보통 탱크 주위에 감염자가 거의 없고, 폭풍전야처럼 이상할 정도로 조용한 모습을 보인다. 이것은, 탱크가 감염자를 직접 노리지는 않지만, 탱크와 탱크의 목표물 사이에 있는 모든 것들을 사정없이 박살내버리기 때문에, 감염자들이 도망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생각해볼 수 있는 또다른 가능성은, 일반 감염자들은 자기 보존에 대한 실질적인 감각이 없기 때문에, 탱크로부터 도망간 것은 그들의 본능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대신, 이 상황에서의 일반 감염자들의 부재는 그저 게임플레이가 과도하게 버거워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밸런스 조정에 불과하다는 경우도 있다.


Left 4 Dead 2에서, 탱크의 행동은 보다 파괴적인 효과를 보이도록 조정되었다. 한 생존자가 무력화됐음에도 죽을 때까지 계속 공격하는 대신, 생존자가 무력화되면,탱크는 이를 내버려두고, 정상적인 생존자가 가까이 있다면, 이들을 공격하게 되며, 전문가 모드에서는 탱크가 팀 전체를 몇초만에 전멸시키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게임을 훨씬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변이 수준(Extent of mutations)

탱크는 감염에 의해 극심한 변이를 일으켰다. 탱크는 단순히 엄청난 힘과 내구력을 보일 뿐만 아니라, 하나의 탱크를 죽이기 위해서 엄청난 화력을 필요로 할 정도로, 거의 방탄 상태로까지 만드는 크고 두꺼운 근육을 가졌다. 그러나, 이 근육 조직의 증가는 탱크를 거대한 과녁으로 만들고, 다른 감염자들과 마찬가지로, 불에 취약하다. 탱크의 정신 또한 많은 영향을 받아서, 다른 감염자에 대해서까지도 극도로 공격적으로 되었다. 하지만, 탱크는 파이프 폭탄의 불빛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게임 플레이 중에 울리는 자동차 경보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단, 인트로 비디오 중에서는 자동차 알람에 의해 탱크가 자극됐다. 종종 탱크의 아래턱이 사라진 것으로 생각되곤 하지만, 자세히 조사해보면, 아래턱은 혀 아래, 튀어나온 근육에 거의 완전히 파묻힌 상태로, 멀쩡하게 있다. 그 거대하게 자라난 근육과 작은 다리 때문에, 다리는 그 상체의 무게를 제대로 지탱해 줄 수 없어서, 고릴라처럼 네 발로 움직일 수밖에 없게 만든다(또, 탱크는 고릴라처럼 자신의 가슴을 치기도 한다).


Left 4 Dead 2에서는, 탱크의 머리카락이 사라지고 완전한 대머리가 됐다. 또한, 탱크의 상처는 크기가 커졌으며, 보다 감염 정도가 높아진 모습을 보이며, 탱크의 피부 또한 보다 컬러풀하게 바뀌었다. 또한, Left 4 Dead에서의 탱크의 아래턱이 관찰 가능했던 반면, Left 4 Dead 2에서의 탱크는 아래턱이 완전히 근육에 파묻혀서 그의 혀만이 밖으로 튀어나와 보일 뿐이라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전술


*생존자

-몇몇 레벨에서는 좁은 통로가 있을 것이다. 탱크는 이 통로에 끼일 것이며, 아무런 피해도 입지 않고 탱크를 죽이는 것을 가능하게 해 준다.

-캠페인에서는 (탱크가 길을 제대로 찾기 어려울 정도로 복잡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탱크에 불을 붙이는 것을 잘 생각해야 한다. 왜냐하면, 불붙은 탱크는 보다 빨라지기 때문이다. 당신 자신과 팀원들의 체력, 환경의 복잡도(완전히 개방되서 탱크가 쫓아오는 것을 막을 장애물이 없는지), 탱크를 상대하기 위한 적절한 무기가 있는지를 잘 생각하라. 하지만, 대전 모드에서는 불로 데미지를 입는 동안 탱크의 속도가 엄청나게 줄어들기 때문에, 불을 붙이는 것이 좋은 생각이다.


-헌터, 스모커, 부머와는 구분되는 탱크의 (으르렁거리는) 소리에 귀를 잘 기울여라.  어려운 일이기는 하지만, 종종 탱크가 공격하기 전에 그 숨소리와 으르렁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맵에 탱크가 있지만 탱크의 테마곡이 시작되지 않은 경우, 자막으로 으르렁거리는 소리가 표시돼, 탱크의 공격에 대비할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자막을 켜는 것이 좋을 것이다. 탱크는 워낙 거대하기 때문에, 종종, 팔과 같은 탱크의 몸 일부가 튀어나와 보일 수 있다. 그것을 볼 수 있을 경우, 갑작스런 공격에 대비하는 것이 가능하다. 탱크가 시야에 들어올 때 쯤에는 효과적인 방어를 생각하기에는 너무 늦는 경우가 있다. 장애물이 없을 때에는, 달리면서 사격할 수 있도록 뒤로 달려라. 생존자가 충분한 체력을 가졌다면, 혼자서도 탱크를 제압할 수 있다. 그렇지 못한 경우는, 달려서 장애물이 없는 곳으로 가라. 탱크에서 가장 가까우면서 탱크를 사격하고 있는생존자가 탱크의 목표물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라. 다른 사람보다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팀원들이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당신을 탱크의 목표물이 되게 할 수 있다.



-탱크의 진행 경로에 화염병을 던져서 불을 붙여라. 이 방법은 당신이 탱크를 죽일 수 있는 화력을 가졌는지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없을 때, 탱크를 확실하게 죽일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탱크에 불을 붙이는 것은 탱크의 달리는 속도를 빠르게 해준다(이것은 캠페인 모드에만 해당된다. 대전 모드에서의 불붙은 탱크는 오히려 느려진다). 모든 경우에, 불붙은 탱크를 사격하는 것은 탱크를 느려지게 만든다. 직접 추격당하지 않는 생존자라도 사격을 계속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Left 4 Dead 에서는 불이 붙은 탱크는 체력과 관계없이 일정 시간 후에 자동적으로 죽었지만, 2에서는 다른 감염자들에 대해서와 마찬가지로, 불은 계속적인 데미지를 주게 된다.


-주무기의 탄약이 떨어졌는데, 근접무기를 가지고 있다면 근접무기를 사용하는 것을 주저히자 말라. 근접무기로 탱크를 죽이는 데는 10번의 공격이 필요하다. 하지만, (특히 높은 난이도에서는)탱크에게 가까이 다가가서 공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탱크가 한 생존자를 목표물로 삼았을 때는 그 생존자가 무력화될 때까지 한 생존자만을 공격하기 때문에 탱크가 다른 생존자를 목표물로 삼았을 때, 근접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탱크는 어둠 속에서도 당신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에, 옷장과 같은 곳에서 불을 끄고 안전하게 숨을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말라.


-운좋게도 굵은 나무가 가까이에 있다면, 당신은 나무를 사이에 두고 나무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탱크를 춤추게 할 수 있다. 탱크는 나무를 넘어갈 수도, 부술 수도 없다. 이 외에도, 어떤 고정된 사물들이든 탱크를 피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탱크는 시작하는 대피소의 문을 부술 수 있다. 하지만, 누군가가 문 뒤에 앉아있다면, 탱크는 문에 걸려서 창문 아래 끼이게 만들고, 움직일 수 없게 된다. 이는 높은 난이도에서 엄청나게 유용하다.


-탱크는 장애물을 오를 때 달리는 것보다 훨씬 느려진다. 이 사실 덕분에 방해받지 않고 사격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벌 수 있다.


-당신이 무력화됐을 때에도, 여전히 모든 공격이 반영되는 만큼, 피스톨을 사용하는 것을 꺼리지 말라.


-지붕 피날레와 같이, 떨어질 수 있는 곳에서는 탱크의 공격으로 날려져서 아래로 떨어져 사망하는 사태를 막기 위해서 반드시 탱크와 장애물 사이에 당신이 위치하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당신이 충분히 과감하고, 탱크의 목표물이 돼 있다면, 가장자리에서 떨어져서(점프하지는 말 것) 탱크를 따라오게 만들어서 당신을 따라 떨어지게 만들라. 탱크가 떨어지면, 당신의 팀메이트에게 당신을 끌어올리도록 하고 계속 진행하면 된다.


-탱크의 이동을 저지할 만큼 충분한 장애물이 있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지만, (불타지 않는) 탱크와 같은 속도로 달리기 위해서는 최소한 40%의 체력이 필요하다(주: 많은 오해가 있지만, 40%는 최대 속도로 달리기 위한 최소 체력을 말하지, 50% 체력인 "녹색 체력"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진통제를 가지고 있고, 누군가 체력이 붉은 색인 사람이 있다면, 그에게 진통제를 주라. 이것은 그가 무력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50%의 체력이 추가됨으로써 빠르게 달릴 수 있게 해준다.


-근접 공격이 사용됐을 경우, 탱크는 누구든 간에 근접공격을 한 사람을 공격하게 된다. 이는 다른 사람이 무력화된 생존자를 구할 동안 체력이 많은 생존자가 탱크를 유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생존자가 무력화됐는데도 여전히 공격당하고 있을 때 굉장히 유용하다. 하지만, 무력화된 생존자는 탱크가 근접공격을 받은 후에는 탱크를 사격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탱크가 되돌아와서 공격을 계속할 것이기 때문이다.


-탱크의 거대한 근육 변이때문에 탱크의 머리를 조준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 하지만, 제대로 맞출 수만 있다면 공격하라. 단, 탱크의 머리를 공격하는 것은 추가 데미지가 없으며, 단지 탱크를 몇초간 스턴시킬 뿐이다.


-옷장이나 코너와 같은 곳에 뭉쳐서 탱크를 공격하려는 것은 피해라. 이는 단순히 주위에 통나무나 지게차와 같은 사물이 있다면 단번에 모든 플레이어를 무력화시킬 수도 있는 쉬운 목표물로 만들 뿐만 아니라, 탱크의 공격은 이제 한번에 다수의 생존자를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옷장과 같은 곳에 숨는 것은 자살행위이다.서로 떨어져 있되, 특수 감염자들이 고립된 생존자를 낚아채는 것을 피할 수 있을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라.


-근처에 미니건이 있다면 탱크의 인공지능이 강제적으로 목표물을 바꾸도록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인공지능으로 조종되는 탱크는 항상 미니건을 잡은 사람을 공격한다.


-창문이나 환기구, 다른 좁은 공간으로 탱크를 유인하라. 이는 탱크를 죽이는 데 필요한 시간을 벌어줄 수 있다.


-(둘 모두 오토 샷건으로 무장한) 친구와 함께 탱크를 공격하라. 당신은 당신의 친구와 함께 번갈아가면서 탱크를 공격함으로써 핀볼을 플레이하듯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정을 탱크가 죽을 때까지 반복하라.


-당신과 당신의 친구(들)가 오토 샷건으로 무장하고 있다면, 당신은 탱크가 누구에게도 데미지를 입히지 않은 상태에서 탱크를 죽일 수 있어야 한다. (오토 샷건은 탄창당 최대 3000 데미지를 입힌다. 탱크의 체력 일람을 참조)


-Dead Air의 두번째 스테이지에서의 크레인 패닉 이벤트가 끝난 후, 탱크에게 불을 붙이도록 하고, 건물을 탱크와의 사이에 있게 하라. 이는 탱크의 체력을 엄청나게 소모시키며, 종종 탱크가 돌아오기 전에 탱크를 죽여버릴 수도 있다. 만일 다른 누구도 탱크를 공격하지 않았다면, "Man vs Tank" 도전과제를 획득하기 위한 쉬운 방법이 된다.(다른 난이도 뿐만 아니라, 전문가 모드에서도 가능하다)


-당신이 레벨 마지막의 대피소에 가까이 왔다면, 달려라. 탱크는 그 안으로 들어올 수 없고, 당신은 문을 통해서 탱크를 공격할 수 있다. 단, 문으로부터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라. 탱크는 여전히 당신이 문에 너무 가까이 있을 때는 당신을 공격할 수 있다. 레벨의 처음에는 이를 시도하지 마라. 탱크는 간단히 시작하는 대피소의 문을 부수고, 당신을 궁지에 몰아넣을 수 있다.


-2에서는 탱크를 자극하지 않고도 부머 구토물을 뒤집어 씌우는 것이 가능하다. 탱크의 음악이 나오더라도, 탱크는 일반 감염자들이 탱크를 죽일 동안 생존자들을 공격하지 않을 것이다. 이는 당신의 팀원들이 부상을 입었을 때, 전문가 모드에서 극도로 유용하다. 하지만 일반 감염자들에게 완전히 의지하지는 말고 탱크를 공격하라. 단, 그 과정에서 일반 감염자들을 너무 많이 죽이지 않도록 주의하라.


-부머 구토와 화염병을 동시에 탱크에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탱크를 향해 달려가는 일반 감염자들에게 불이 붙어서 아무 쓸모없게 되기 때문이다.



탱크의 던지기 공격에 대한 정보
-탱크는 던지기 공격을 할 때, 움직일 수 없다.
당신은 땅을 치는 소음이 사라지는 것으로 탱크가 던지기 공격을 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중에서 콘크리트 덩이를 쏘는 것으로 공격을 무효화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어썰트 라이플 기준으로 두발 이상, 샷건을 통한 근접 공격으로는 한발 이상의 공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항상 통하는 것은 아니다. 헌팅 라이플을 장비하는 것은, 이 돌들을 공중에서 저격하는 데 완벽한 방법이다. 반대로, 던지기 공격이 일단 이루어지면, 당신은 탱크와의 거리에 따라, 돌을 쏘거나 피하기 위해 불과0.5초에서 2초 사이의 시간밖에 없게 된다.

-탱크가 인공지능에 의해 조작될 경우, 탱크는 생존자가 달릴 방향을 예측하지 못한다. 지그재그로 달리는 것으로 탱크가 당신의 실제 위치와는 동떨어진 곳으로 돌을 던지게 할 수 있다. 이는 전문가 모드에서는 탱크가 보다 향상된 조준 능력을 가지고, 언제 돌이 도달할지에 대해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통하지 않는다.

하지만, 탱크가 돌을 드는 동안 한 방향으로 움직이다가 돌이 던져진 직후에 방향을 바꾸는 것으로 대부분의 공격을 피할 수 있다. 이는, 한번 던져진 돌은 방향이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상자와 같이 고정되지 않은 사물들은 날아오는 돌을 막아줄 수 없다.

-(체력이 40 미만인 경우와 같이) 부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날아오는 돌을 피할 수 없다.

-탱크는 탱크의 현 위치와 관계없이 그의 발밑에서 돌을 들어내는 특수한 능력을 가졌다. 따라서, 건물의 상층이나 로프 다리의 한가운데와 같은 곳에 있다고 해서 탱크가 돌을 던질 수 없을 거라는 착각에 빠지지 말라. 심지어는 Hard Rain 캠페인에서 나무 위나, Swamp Fever 캠페인에서의 나무 다리 위, Dark Carnival  캠페인의 Screaming Oak에서의 트랙 위에서도 돌을 끄집어내서 던질 수 있다.



L4D2 전문가 모드 기준, 탱크에 대한 무기별 효과


 총기 소모 총알 수  소모 탄창(꽉 찬 경우) 수 대략적인 소모 시간(초) 
피스톨       
 매그넘 ~103 13 60
 우지  ~440 9 47
 소음 기관단총  350 7 36
펌프 샷건  26 4 50
크롬 샷건  26 4 49
 택티컬 샷건 30 3 28
컴뱃 샷건   30 3 28
 어썰트 라이플 ~250 5 24
 컴뱃 라이플(SCAR) ~132 3 33
AK-47  ~156 4 27
헌팅 라이플   ~75 6 44
스나이퍼 라이플   ~60 2 35
유탄 발사기  (직격시) 7  7 35-60


 근접 무기  소요 타격 수 대략적인 소모 시간(초) 
일렉 기타  10  9
도끼  10  9
 크로우바 10  9
야구방망이  10  8
크리켓 방망이  10  8
체인톱(전기톱)     8
 프라이팬 10  8
 카타나 10  7
마체트  10  7
나이트스틱(야경봉)  10  6



주: 본 번역 자료의 내용은 LEFT4 DEAD Wikia 의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Posted by 루퍼스

블로그 이미지
루퍼스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