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게임 '크라이시스'나, '크라이시스 -워헤드'를 플레이해보신 경험이 있고, 이 게임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기본적인 지식은 가지고 계실 거라 믿습니다.

곧, 게임 내에 등장하고, 주인공이 착용하고 있는 '나노슈트'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사전지식을 갖고 계시겠지요.
이번에는 이 나노슈트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게임 시스템상의 설정이나 버그로 인한 현상은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해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술 개요는 각각의 기능(ex.맥시멈 아머, 맥시멈 스피드...)들을 기준으로 하게 되겠습니다.
나노슈트의 작동 방식은 나노머신의 집합체+동력(혹은 전력)이라는 전제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모든 설명은 개인적인 시각에서 '~한 게 아닐까?' 하고 생각해본 것입니다.
설정집같은 건 보지 않았습니다. 있는지도 모르겠구요-_-;



0. 기본 설정
작중 설정: 나노슈트는 '외골격 슈트(Exoskeleton Suit)'의 발달된 형태로, 개량형 전술 외골격(ITF, Improved Tactical Exoskeleton)의 최신 버전이며, 구시대의 외골격 슈트보다 훨씬 유연하며, 우수한 방호능력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들 기능들은 모듈러 시스템의 형태를 취하고 있어, 다양한 기능의 확장이 가능합니다.
최신/최고의 기술을 사용하여, DARPA에서 개발되어, 디트로이트에 있는 '맥틸러-마틴스(Mctiller-Martins) 사'의 시작(試作) 연구소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나노슈트는 여전히 일부 특수부대에서만 이용될 정도의 극비사항입니다. 나노슈트 기술은 아직도 시험단계이며, 각각의 기능들은 동시에 사용됐을 때는 여전히 극도로 불안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나노슈트는 미세한 나노물질들의 집합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나노물질들은 'Nanodes(Nano+node+s의 합성어로 보임)'라고 불립니다.

분석: 일단 기본적으로 우수한 방어능력을 보이는 맥시멈 아머, 각종의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맥시멈 스피드, 근력을 강화시켜주는 맥시멈 스트렝스, 은폐기능을 가지는 클록으로 기능이 나뉘며 이는 뒤에서 자세히 서술될 것입니다.
나노슈트는 마스크에 내장된 HUD를 통해서 나노슈트와 사용자의 상태나 사용하고 있는 무기의 상태표시, 레이더를 통한 주변의 적 탐지, 망원경, 임무목표의 표시, 지도 정보 및, 위성 데이터의 표시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특정 상황에서 무력화될 수 있으며, 특히 나노 디스럽터(Nano Disruptor) 류의 전자기 펄스(EMP, Electro-magnetic Pulse)공격을 받았을 때는 일시적으로 나노슈트의 기능이 완전히 마비됩니다.
그 외의 기능으로, 차량의 운전석에 앉은 채로 포좌를 조작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크라이넷 시스템의 부가적 기능으로서, 일종의 원격조종장치로서의 기능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영하 200도의 극한의 환경에서도 사용자가 활동할 수 있는 우수한 상태유지능력을 가지며, 야시경을 가지고 있어 어두운 곳에서 플래시라이트 없이도 일정시간동안 활동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야시경은 나노슈트와는 별도로 동력을 사용하지만, 사용하지 않고 기다림에 따라 저절로 동력이 회복되는 것으로 볼 때, 나노슈트와 같은 방식으로 동력을 충전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 상당한 양의 자체동력(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또한 사용자의 운동이나 체열과 같은 것을 동력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노슈트에 작동이상이 생긴 Prophet이 주변의 불타는 사물을 통해서 동력을 충전한 것도 이 기능의 하나로 보입니다.

1. 맥시멈 아머(Maximum Armor)
작중의 기능: 맥시멈 아머는 동력을 소모시키며 외부의 물리적 공격/추락/열/방사능 등의 일체의 외부적 데미지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합니다.
각종 외부로부터의 위험을 감지하여 착용자를 보호하며, 파손된 장갑이나 부상을 감지하여 그 부분으로 나노머신을 보내 장갑과 부상을 치료합니다.
맥시멈 아머 모드는 평상시에 가장 동력을 적게 소모하는 상태이며, 데미지를 입지 않을 경우에는 동력을 소모하지 않고 오히려 동력이 조금씩 복구됩니다.
데미지를 입을 경우에는 동력을 소모하여 플레이어를 보호하며, 동력이 전부 소모되기 전까지는 플레이어는 데미지를 입지 않는 강력한 보호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부상을 입었을 때 이를 회복시켜주는 기능도 다른 모드보다 월등합니다. 즉, 시간당 치유되는 부상의 정도가 다른 모드에 비해서 많습니다.
드물게 사용되는 기능으로서는, 다른 모드에 비해 우수한 방사능 보호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게 될 모드이며, 후반부에 등장하는 외계인들의 강력한 화력에 대응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기도 합니다.

분석: 외피에 손상이 전혀 생기지 않으면서도 고무처럼 움푹 들어가며 총알을 찌그러뜨리는 오프닝 동영상을 보건대, 전반적인 장갑의 느낌은 탄성이 있으면서도, 총알이 관통할 수 없을 정도로 질긴 형태로 존재한다고 생각됩니다.
현재의 (하드타입이 아닌) 일반적인 방탄복이 일부 손상을 일으키며, 그 손상 주위의 섬유들이 총알을 '붙잡는' 형태의 방탄 구조를 취하는 것을 생각해볼 때, 나노슈트의 맥시멈 아머 모드에서의 장갑 형태는 외피는 총알 자체를 방어한다는 점에서 하드타입 방탄복의 특성과 비슷하나 보다 유연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내피는 보다 현재의 방탄복에 가까운, 그러나 현재의 방탄복보다 충격을 보다 잘 흡수하는 탄력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와 같은 구조는 나노슈트를 구성하고 있는 나노머신들이 다른 모드일 때와는 달리, 방어를 위한 일종의 상(Phase)전이 내지는, 구조체 형성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기능으로 생각됩니다. 혹은, 장갑이 타격을 받을 때 즉각 반응하여 타격 부위에 대한 구조적 변화를 통해서 방어/유지효를 발휘하도록 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방어시에 곧바로 동력이 소모되는 형태로 보건대, 후자의 형태(기타 다른 형태라도 충격흡수효를 '즉각' 발휘시키는 형태)일 가능성이 크지 않나 생각됩니다(전자의 경우에는 손상을 복구하기 위해서 동력을 소모하는 것이지, 손상을 입을 때 바로 동력이 소모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동력 절약 면에서도 후자가 유리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채용이 가능했을 경우에는) 후자쪽이 사용됐을 가능성이 크지 않나 싶습니다.



2. 맥시멈 스피드(Maximum Speed)
작중의 기능: 맥시멈 스피드에서는 Nanodes가 사용자의 신경을 극도로 자극하여 평소보다 훨씬 빠른 운동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또한, 맥시멈 스트렝스가 수직 도약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면, 맥시멈 스피드에서는 수평 도약 능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끊어진 길과 같은 것을 뛰어넘을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기의 재장전 시간도 상당한 수준으로 단축시켜 줍니다. 맥시멈 스피드는 사용자가 평소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는, 달리는 차량을 따라잡을 수 있을 정도로 빠르며, 맥시멈 스피드를 사용한 빠른 속도로 벽과 같은 사물에 부딪칠 경우, 사용자가 데미지를 입을 정도의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 달릴 경우에만 동력을 소모시켜 평소보다 빠른 속도를 제공하고, 걸을 경우에는 평소와 같은 속도로 이동하며, 동력 소모가 없습니다.

분석: 금속 입자와 같은 형태의 물질이 피부를 통해서 혈류로 주입되는 것을 볼 때, 이는 슈트 자체의 운동능력을 빌리는 것이 아니라, 나노머신의 일부를 기능성을 가진 형태로 전환하여(혹은 기능성 나노머신을 따로. 그러나, 이는 모든 서로 다른 나노슈트의 기능들이 '동력'이라는 한가지 자원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과, 어느 기능이든 시간을 두면 완전회복이 된다는 것을 볼 때 별로 합리적이지 못하다고 생각됩니다. 만일 기능성 나노머신이 따로 필요하다고 한다면, 계속해서 그 기능성 나노머신을 사용하는 모드를 사용했을 경우, 추가적인 보충이 필요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하나의 나노머신이 상황에 따라서 여러 형태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생각됩니다.) 혈류를 통해서 흘려보냄으로써, 사용자의 신체능력을 향상시키는 구조로 작동된다고 생각합니다.

작동 방식은 기본적으로 운동능력을 강화시키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만큼, 헤모글로빈보다 우수한 산소 전달체+ATP+어떤 종류의 신경자극/강화제+아드레날린+노폐물 수거체 등의 화합물, 혹은 이들이 가지는 각각의 기능보다 각 분야에서 더 우수한 기능을 보이는 어떤 물질의 형태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능을 다한 나노머신은 다시 땀과 같은 형태로 피부를 통해서 나노슈트로 되돌아가고, 다시 나오는 순환을 해서 재사용/다른 기능으로 전환 가능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3. 클록(Cloak)
작중의 기능: 클로킹은 동력을 소모시켜서 사용자를 주위 환경과 비슷한 모습으로 위장시켜 줍니다. 그 효과는 타인에게는 사용자가 거의 투명하게 비칠 정도이며, 움직이지 않아도 천천히 동력을 소모하고, 달릴 때는 빠르게 동력을 소진시키며, 들고 있던 사물을 던지거나 무기를 발사할 때에는 동력을 대폭 소모하며, 특히 무기를 발사할 때에는 일순간에 사용자의 모습이 드러나게 됩니다.

분석: 클록은 사용자와 사용자가 들고 있는 무기를 주변환경으로부터 노출되지 않도록 위장시켜 줍니다. 기본적으로 마스크를 완전히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안면부에 대한 클로킹, 무기까지 클로킹 시켜줄 수 있는 것으로 볼 때, 나노슈트로 직접 감싸여있지 않은 신체/장비 전체에 대한 인식/은폐 기능을 갖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는 어떤 형태의 은폐기능을 가진 기능성 나노머신 입자를 사용자의 주위에 고르게 분포시킴으로써 은폐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이동시에는 이 나노머신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더 많은 동력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나 사용자가 사용하는 무기의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에너지 소모는 격심해지며, 그 결과로 무기의 사용시에는 동력이 즉각적으로 바닥까지 다운된다고 생각됩니다.

한가지 주의깊게 봐야 할 부분은, 사용자가 들고 있는 사물까지 클로킹시켜주는 것이 가능하지만, 이것은 사용자가 들고 있는 무장에 한정되며, 드럼통이나 상자같은 다른 아무 의미없는 사물들은 들고 있어도 사용자만 클로킹 상태로 될 뿐, 들고 있는 사물은 여전히 위장되지 않은 채로 남아있게 됩니다. 즉, 나노슈트 차원에서 들고 있는 사물을 구분하여 클로킹이 되는 사물과 안되는 사물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고려가 있었습니다. 사물의 크기에 따라서 클로킹이 가능한지의 여부가 다르지 않을까? 하는 가정도 있었습니다만, 미사일(유도기능이 있기 때문에 로켓 대신 미사일이라고 썼습니다.) 런처같은 큰 사물까지 클로킹이 가능한 반면, 모자와 같은 작은 사물도 클로킹이 안되는 경우를 볼 때, 이는 맞지 않다고 생각됐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디까지나 사용자가 사용하는 '무장'에 대해서만 클로킹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즉, 추정컨대, 나노슈트의 '크라이넷(Crynet)' 시스템에 인식된 무장만이 클로킹되는 것으로 보입니다(크라이넷 시스템은 무장을 인식하고 무기 자체나 잔탄의 정보를 HUD에 표시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기능도 있지만, 이는 후술하겠습니다.).


4. 맥시멈 스트렝스(Maximum Strength)
작중의 기능: 맥시멈 스트렝스는 동력을 소모시켜 근력을 사용하는 상당수의 동작을 통상의 인간의 그것을 훨씬 상회하는 수준으로 만들어 줍니다. 상세 기능으로,
점프력을 향상시켜줘서 건물 위로까지 올라갈 수 있게 함으로써 이동의 폭을 넓혀주며, 자칫 갇힐 수 있는 공간에서 빠져나오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또한, 사물을 던질 때 보다 멀리, 강하게 던질 수 있게 해주기도 합니다.
또, 근력을 사용한 공격인 펀치, 혹은 무기를 사용해서 적을 때리는 공격을 할 때의 데미지를 극도로 높여주며, 고장난 문과 같이 통상의 힘으로는 잘 움직이지 않는 사물(작중에서는 주로 망가진 문과 원자로의 감속재)을 움직이는 데도 쓰입니다.
다른 기능으로는, 맥시멈 스트렝스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총기를 사용할 때에는 총기의 반동이 줄어들며, 스코프를 사용할 때의 조준점 흔들림도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단, 총기를 발사할 때마다 마찬가지로 동력이 소모되므로 연사시에는 급속한 동력 손실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분석: 맥시멈 스트렝스는 나노머신의 집합체가 실제 근섬유와 같은 형태로 조성되면서, 근육의 움직임을 즉각적으로 감지하여, 해당 부분의 나노머신이 근육의 기능을 보강시켜, 통상의 근육이 가지는 힘보다 훨씬 많은 힘을 단시간에 발휘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별다른 특이사항은 없으나, 현재의 시험적인 외골격 슈트가 가지는 주요 기능인 '근력 보조'의 면에 있어서 극도로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보여집니다.
Posted by 루퍼스

블로그 이미지
루퍼스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